01. 농수산물도매시장을 왜 만들었을까요?
옛날에는 자기에게 필요한 물건이나 식품을 자기가 생산해서 쓰는 자급자족시대에서 물물교환 시대로 바뀌며 재래시장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습니다. 화폐가 등장하면서 분업과 생산기술이 발달하면서 대량의 농수산물 생산이 가능해졌고 대도시화가 진전되고 상업이 더욱 발달하면서 상설시장이 생겨나게 됩니다. 산업사회가 되면서 도시에 인구가 많아지고 도시 시민을 상대로 대규모 농업이 시작되어 농수산물을 사려는 사람, 팔려는 사람이 늘어났지만 자연발생적인 시장만으로는 대량의 농수산물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어려워, 공영도매시장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구리도매시장은 1997년 6월 개장한 경기북부의 대표 도매시장입니다.02.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첫째, 대량으로 준비하는 것입니다. 도매시장은 대량의 농수산물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만든 곳으로, 생산자나 소매업자가 많은 물건을 팔고 살 때 이를 처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둘째, 거래횟수 최소화입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개별거래하는 것보다 중간에 도매시장이 중계역할을 하여 거래하면 전체 거래수가 줄어들어 유통의 효율이 늘어나고 사회 모두의 비용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셋째, 분업 및 전문화입니다. 옛날에는 농사짓는 사람이 직접 시장에 가지고가 판매까지 하다보니 대량 생산이나 전문화가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농어민은 생산에 치중하고, 작목반이나 농협같은 생산자 단체가 판로를 개척하며, 도매상인은 도매행위를 소매상인 소매행위를 나누어 담당하고 있는 추세이며, 또한 이런 분업을 통해 각 분야에 대한 전문화도 이루어져 유통의 효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03. 시장관리는 누가하나요?
공사는 농어민을 보호하고 시민들이 시장에서 싱싱하고 안전한 농수산물을 싼 가격으로 살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지요. 특히 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해 하루도 빠짐없이 농약검사를 하고 있으며 농약이 많이 나온 농수산물은 시장 밖으로 팔려나가지 못하도록 하고 있답니다.
04. 농수산물이 우리 식탁에 어떻게 와요?
05. 농수산물도매시장의 하루는 어떻게 되나요?
농수산물도매시장은 낮과 밤이 바뀌어 이루어집니다. 여러분이 잠자는 밤과 새벽시간에 도매거래의 대부분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농수산물도매시장에 반입된 물량의 90%는 경매로, 나머지는 생산자와 상인간 직접 거래로 이루어집니다.
06.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는 무엇을 팔아요?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는 청과물, 수산물을 판답니다.
청과물에는 배추, 무, 양파, 감자, 시금치, 버섯, 수박, 사과, 참외, 딸기, 토마토 등 162개 품목이 있습니다.
수산물에는 고등어, 갈치, 고막, 꽃게, 명태, 굴, 멍게, 꽁치, 김 등 110개 품목이 있습니다.
07. 농수산물도매시장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나요?
농수산물도매시장에는 4,600여명의 상인이 있고 상인과 함께 일하는 종업원까지 더하면 20,000여명이나 되는 많은 사람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이들 상인들은 도매시장법인, 중도매인, 직판상인, 관련상인으로 나뉘어지는데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답니다.
08. 경매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도매시장법인(회사)에서 생산자가 맡긴 농수산물을 여러명의 중도매인 중에서 가장 비싸게 사겠다고 한 중도매인에게 농수산물을 파는 것을 경매라고 한답니다.
09. 잔류농약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거래되는 농수산물은 안전합니다.
10. 쓰레기 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는 발생하는 일반쓰레기, 채소쓰레기, 수산물쓰레기로 분류하여 매일 처리함으로서 깨끗한 시장환경 유지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도매시장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대부분을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용어정리